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척추측만증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5가지 운동법

by #*ㅇㅇA 2022. 12. 15.

안녕하세요. 척추측만증을 앓고 계시거나 또는 미리 예방을 위해 생활습관으로 스트레칭을 하시려는 분들께 효과적인 5가지 운동법을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측만증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5가지 운동법

척추측만증 운동법


특발성 측만증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으나 운동법은 하나의 가능성으로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되는 운동법은 측만증 환자들의 통증 예방과 움직임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호흡하기


측만증을 가진 분의 몸통은 그럼에시처럼 옆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그럼의 환자는 골반이 왼쪽으로 기울었고, 오른쪽 어깨 아래로 튀어나온 갈비뼈는 아래로 처져 있습니다. 

동시에 이 두 부위는 뒤쪽 방향으로 뒤틀려져 있습니다. 
즉, 이 환자는 이런 변형된 자세의 반대로 훈련을 하여야 합니다.

이 환자는 이렇게 튀어나온 오른쪽 갈비뼈를 안으로 넣는 방향으로 호흡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호흡을 들이마실 때 왼쪽 갈비뼈를 더 넓히는 느낌으로 해주시고, 호흡을 내쉴 때 아래쪽 뒤쪽으로 쳐져있는 갈비뼈를 안쪽 위쪽으로 들어가는 방향으로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2. 벽을 이용하여 흉추 커브 줄이기


이 환자는 외측으로 몸이 기울어져있는 쪽 반대로 운동시켜주어야 합니다. 
벽이나 사다리 등을 활용하여 몸이 구부러진 반대쪽을 펴주는 방향으로 팔을 올려주는 자세를 취합니다.

벽을 이용해 자세를 취하면 튀어나온 갈비뼈를 안으로 집어넣을 수 있고, 골반도 바른 위치를 향해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3. 막대기를 잡고 척추 늘려주기


그럼처럼 무릎을 구부리고 쪼그리고 앉습니다. 
이때 골반을 수평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함니다. 골반이 수평이 되지 않고 한쪽 골반이 너무 앞으로 기울어지거나 한다면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진 쪽 무릎 뒤에 쿠션을 넣어서 오른쪽 골반의 기울기를 뒤로 기울여 맞추어주세요.

그 다음에 위에 줄을 걸고 그럼처럼 수평 바를 걸어서 양쪽 손 높이가 같도록 잡고 매달립니다. 
중요한 건 골반과 손의 높이는 서로 같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그 상태에서 양쪽 날개뼈를 같은 높이로 만들도록 노력해보세요. 
이렇게 운동을 하면 튀어나온 쪽 갈비뼈를 아래로 당기는 근육들이 이완이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팔의 높이를 달리하고 오른쪽 날개뼈 집어넣기


무릎을 구부리고 앉아서 튀어나온 갈비 빼쪽의 팔을 더 높게 위치하여 봉을잡습니다. 
그 상태에서 어깨를 수평으로 맞추고, 호흡을 하면서 뒤로 튀어나온 오른쪽갈비뼈를 안쪽으로 넣으려고 노력해봅니다.

옆에서 보조자가 골반의 수평과 어깨의 수평유지하는 것을 도와주고, 갈비뼈를 안으로넣는 느낌을 빨리 찾을 수 있게 손으로 자극을 주어 도와줍니다.

5. 옆으로 누워 스트레칭하며 호흡하기


옆으로 몸을 기울여 의자 위에 골반을 올려놓습니다. 
오른쪽(갈비뼈가 튀어나온 쪽 발은 아래로 뻗고 반대쪽 발은 의자 위에 함께 걸칩니다.

왼쪽 팔을 뻗어 보조물을 잡고 몸을 의지하면서 자연스럽게 척추의 커브가 펴지는 쪽으로 자세를 취합니다.
이 상태에서 튀어나온 쪽 갈비뼈가 안쪽으로 들어가게 의식하면서 호흡을 합니다.

옆에서 전문가가 호흡을 잘 할 수있게 손으로 자극을 주면 더욱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